2011년 1월 16일 일요일

맥 OSX 덮어쓰기 설치하기.

맥의 OSX을 덮어쓰기 설치해 보자.

맥의 운영체제인 OSX(오에스텐)을 덮어쓰기 할 필요가 있을 때로는,

1. 시스템에 뭔가 문제가 생겼는데, 도통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
2. 백업을 안해놔서 클린 설치(포맷 후 설치/지우기 후 설치)를 할 수 없을 때.
3. 맥을 맨 처음 켤 때 무한 물레방아가 돌아가면서 결국 부팅이 안될 때. (속는 셈 치고 디스크 복구를 해 봤음에도 불구하고;)

정도가 되겠다.

그 밖에도 다양한 경우에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이지만, 일반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필요는 뭐 이 정도가 아닐까 한다. 특별히 3의 경우에 아주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이므로, 알아둘 만 하다.


준비물

1) 맥
2) 맥 구입시 따라온 부팅 디스크(1번) / 맥북 에어 4세대의 경우에는 따라온 USB. (이하 설치디스크)

따로 산 OSX의 일반판매 버전 DVD를 사용해도 되지만, 구입시점에 따른 미묘한 버전의 차이때문에 내 맥에서 사용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다.


이 방법에는 부작용이 있다.

1. 모든 시스템 업데이트가 증발하고, 구입 당시의 버전으로 돌아간다.
 - 그냥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한번 돌리면 해결된다.
2. 에어포트 자동접속 리스트가 털린다.
 - 수동으로 한번씩 다시 접속해 줘야 한다. 사용하는 장소를 많이 이동하는 사람에게는 귀찮은 작업이다.
3.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예전에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 소프트웨어들(아이콘에 금지 마크가 생김)을 실행할 때 "진짜로 실행하시겠습니까"라고 한 번씩 물어본다. (애플 소프트웨어나 맥 앱스토어에서 설치한 소프트웨어들은 묻지 않는다.)
 - 그냥 부지런히 한 번씩 예스 누르는 방법 뿐.



사진으로 보도록 하자.
물론 이번에도 아이퐁 삼쥐스로 찍었기 때문에 화질은 무척 아름답다. ㅠ_ㅜ


맥을 켤 때 옵션 키를 누르고 있자. 계속 누르고 있으면 이런 화면이 나올 것이다.
내장 하드디스크를 보여준다.

만일, 내장 하드디스크조차 보이지 않으면, 커맨드+옵션+P+R 키를 모두 누른 채로 맥을 켜서 PRAM 소거를 시도해 보자. 이래도 안되면 하드디스크 혹은 로직보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지체없이 AS 센터로 출동.

만일, 수퍼드라이브에 설치 디스크가 아닌 다른 디스크가 들어있는데, 도통 꺼내지지 않을 때에는, 마우스를 클릭해서 누른 채로 맥을 켜면 디스크를 뱉어낸다.


하여간, 이제 설치 디스크를 집어 넣자.
오, 설치 디스크를 찾았다.

설치 디스크를 고르고 리턴 키를 누르자.

우리는 한국 사람이니까 -_-; 맨 아래의 "주 언어로 한글 사용"을 클릭하고 그 아래의 동그란 파란 버튼을 누른다.

트랙패드에 버튼이 없는 신형 맥북 시리즈를 쓰시는 분, 터치로 클릭 안되니까 꾹 눌러서 선택하자.

설치 화면이 열렸다.

혹시, "데이터를 홀랑 날리고 깨끗하게 포맷하고 새로 설치"를 하고 싶은 분은, 상단 메뉴의 "유틸리티"를 골라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면, 하드디스크 전체 또는 특정 파티션(볼륨)만 골라서 "지우기"를 누르면 포맷할 수 있다.

뭐, 이번 포스트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은, "지우지 않고 덮어써서 설치하기"니까, 위의 내용을 염두에 둘 필요는 없겠다.

맨 아래의 "계속"을 누르자.

"동의"를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여기서 "설치"를 걍 누르면 덮어쓰기 설치가 시작된다.
선택 옵션에 잘 아시는 분이라면, "사용자화"를 눌러서 더 넣을건 넣고, 불필요해 보이는건 빼고 그냥 그러면 된다. 잘 모르겠으면 그냥 "설치"만 누르면 된다.

달리기 시작했다.
맥북 2009 late 기준으로, 대략 40분 조금 넘게 걸리는 것 같았다. 시간이 꽤 걸리므로, 밥이라도 먹고 오시길...

설치했단다.
그리고, 자세히 읽어보니.... "디스크를 지웠으면 번들된 다른 프로그램들도 홀랑 털렸으니, 알아서 다시 설치하세요"란다. 즉, 디스크를 지우지 않았으면, 번들된 프로그램들이 고스란히 살아있단 뜻이다.
"계속"을 누르자.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났다.
퀸비 서장님도 아닌데, "이 메시지는 잠시 후에 자동으로 폭파된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하여간 다 끝났으니, 30초 정도 기다리거나, 걍 "재시동"을 누르시거나...

재시동이 완료됐고, 옛날 모습 그대로 돌아온 듯 하다...... 어?
상단 메뉴바에서 맨 왼쪽의 사과 마크(애플 메뉴)를 누르고,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눌렀더니....
스노우 레퍼드 10.6.1 이란다 -_-;;
그러고 보니, 독의 "App Store" 아이콘도 바보가 됐다...

애플 메뉴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눌러보자.
웁스.... 업데이트 패키지가 1기가가 넘는다;;
맨 아래의 "...개 항목 설치"를 누르고 재시동하면 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