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5일 금요일

핸드브레이크를 이용한 동영상 크랍(crop)

핸드브레이크를 이용한 동영상 크랍을 알아보자.

핸드브레이크는 여기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핸드브레이크는 상당히 쓸만한 동영상 인코딩 소프트웨어인데, 자막을 입혀서 인코딩하는 기능이 없어 무척 아쉽다. 하긴 제일 큰 문제는,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의 프로필로 쉽게 작업 리스트에 넣을 수 없다는 점이지만... -_-;


일단 설정 하나만 해 놓고 넘어가자.

핸드브레이크 설정화면

맨 아래쪽에 있는 "Use iPod/iTunes friendly (.m4v) file extension for MP4"의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m4v 파일로 생성되고, 체크를 해제하면 mp4 파일로 생성된다.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여기서 mp4로 생성되는 것을 선호한다.
나중에 쪼개진 파일을 합쳐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때 mp4 파일 형태로 된 것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경험상)
mp4 파일 합치는 방법은 여기를 참조하자.



하여간, 크랍 작업을 시작하자.



핸드브레이크는 대략 이렇게 생겼다.(스크린샷은 맥용 기준이다.)

인터페이스 생겨 먹은 게 좀 불편하게 생겼는데, 익숙해 지면 그럭저럭 쓸 만 하다.



핸드브레이크


위 설정 정도면 대략 적합하다. 취향에 따라 퀄리티를 80% 수준으로 조정해도 좋겠지만, 인코딩에 사용된 원본이 무려 영웅본색2다. 원본 퀄리티가 한계가 있으니 무리하게 퀄리티를 높여서 용량만 키울 필요는 없는 경우가 되겠다.


우선 오디오 설정을 변경하자.

핸드브레이크 오디오 설정

뭐 이 정도면 되겠다. 기본 설정값이 160Kbps로 돼 있는데 원본이 128Kbps다. 무의미하게 전송률을 높이지 말자.



이제 키포인트인 크랍 작업을 해 보자.

상단에 있는 Picture Settings를 누르면 이렇게 생긴 창이 뜬다.

핸드브레이크 Picture Settings
이 창 상단에 있는 Preview 버튼을 누르면 Preview Window가 나타난다.

핸드브레이크 Preview Window
위아래가 회색의 빈 칸으로 나타나 있는데, 원래 크기가 저렇고, crop 기능으로 자동으로 불필요한 부분으로 인식해서 영상을 저렇게 보여주는 것이다.

Picture Settings 창을 살펴보면, Cropping이 Automatic으로 돼 있는데, Custom을 골라주면 이제 크랍 영역을 지정할 수 있다.

Cropping - Custom

안타깝게도 숫자를 바로 입력할 수는 없고, 화살표를 죽어라고 클릭해서 수치를 맞춰야 한다 -_-;

처음 자동으로 지정된 상태는 이렇게였고


cropping 설정을 변경해서 이렇게 됐다.


설정을 변경하고 창을 닫으면, 핸드브레이크 기본 화면에서 하단 정보가 변경된다.

라잌 디스.

처음과는 크랍 정보가 변경됐다.

이제 상단의 Start 버튼을 눌러서 인코딩 하면 된다.





그런데, 이 영상 파일은, 하나의 작품이 두 개의 파일로 분리돼 있다. CD1 어쩌고 하는 파일 이름을 보면 알 것이다.

같은 스펙으로 인코딩 하고자 하는 파일이 여러 개라면, 이렇게 완성된 인코딩 스펙을 프리셋으로 등록하고 여러 작업을 리스트로 만들어 인코딩 할 수 있다.(잠들기 전에 인코딩 하는 용도다 -_-;)

인코딩 스펙을 다 설정한 다음, 오른쪽 상단의 Toggle Presets 버튼을 눌러 프리셋 리스트가 나오게 한다.

핸드브레이크 프리셋

하단의 + 표시를 눌러서 프리셋을 저장할 수 있으며, 크랍 데이터도 함께 저장할 수 있다.

핸드브레이크 프리셋 저장

Picture Size에 Current를 골라주는 것으로 간단히 크랍 정보가 저장된다.


저장된 프리셋을 한번 클릭해 주면 해당 프리셋으로 인코딩 스펙이 지정된다.

인코딩 스펙을 지정하고 나면 상단의 Add to Queue 를 눌러서 작업 리스트에 등록한다.
등록한 다음 다른 파일들도 Source 버튼을 눌러서 불러온 후, 프리셋 한번 눌러서 스펙 지정하고, Add to Queue로 계속 등록한다.

두개 이상의 파일을 같은 프리셋으로 지정해 주면, 그 다음부터 불러오는 파일들은 자동으로 마지막으로 지정한 프리셋으로 지정된다.

상단의 Show Queue 버튼으로 작업 리스트를 열어볼 수 있으며, 해당 작업을 잡고 끌고다니면 간단히 작업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다.

핸드브레이크 작업 리스트

여기서 상단의 Start 버튼을 눌러서 작업 리스트에 등록된 파일들을 인코딩 시작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