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6일 월요일

뒷북 관곡지 연꽃 lotus 모음. 스압. 사진만 39장. 중복도 있음.

깨작깨작 하나씩 올리려고 대기탔다가....
갑작스럽게 교체한 디바이스(맥북에어13인치)의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상태가 좀 웃긴데 자가 캘리가 불가능한 영역이어서, 결국 캘리브레이션을 위해 스파이더를 지르고;;; 캘리 끝나고 한번 더 훑어보면서 마무리 작업 하고 보니 몰빵이 돼 버렸다;

언제나 그렇듯이 사진 자체는 개판이고 엉망이니까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 주시면 되고....
그냥 이 사진을 찍은 시점, 2014년 9월 6일인데, 이 시즌에도 연꽃이 아직 다 떨어지지 않고 이정도 사진을 찍을 만큼은 남아있더라 하는 정보만 주워담으시면 될 것 같다.


별 의미 없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사진은 누르면 쫌 더 커진다.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40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28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560

뭐 이런 식으로 사진은 전부 망했어요.

이날의 촬영은,
1. "이런 날짜에도 아직 관곡지에 연꽃이 남아있나?" 하는 의구심의 해결과
2. "손떨방이 없는 바디(필름;;)에 셔속도 제대로 나오지 않는데, 삼각대 없이 핸드슈팅을 슈팅 자세만 신경써서 그럴싸해질까? - 꽤나 장망원으로 -_-;;" 하는 의구심의 해결이 목표였다.

해서, 마징라지(MZ-L)에 포트라 160 끼우고..... 조리개값도 시원찮은 중고 16만원짜리 FA 80-320 하나 물리고 막샷의 대 향연을 펼쳐본다.




Pentax MZ-L | FA 80-320 | 1/45s f4.5 135mm | Kodak Portra160
어? 45분의 1초? 135미리? 핸드슈팅인데?

뜻밖에 괜찮다.....
(물론 이 "괜찮다"는 내 기준에서이고, 이 "괜찮다"는 답을 얻기까지는 필름 현상-스캔의 시점까지 기다려야 하는;;;)

밑도 끝도 없이, 내 슈팅자세가 안정적이라는 신념(확신은 아님;;)을 갖고, 한 컷 한 컷 그냥 막 찍었다.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40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560




이건 GPS 좌표 따기 위해서 언제나 그렇듯이 전화기로 막샷 하나 갈긴건데....

iPhone5S 막샷. 전화기 사진이 제일 낫네.... ㅠㅜ
하아.... DSLR을 때려치울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든다;;;;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40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400
위에꺼 크랍하기 전.




필름마다 특성이 있게 마련인데, 통상적으로는 화이트밸런스를 필수적으로 손 대야 할 만큼 색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더라. (아그파는 붉은 톤이 아주 많이 부각된다거나, 후지는 초록색이 발색이 쩔거나, 코닥은 누런 요소가 좀 있다거나)
그런데 이번에 사용해본 포트라160(예전에 포트라160nc와 포트라160vc로 구분해서 팔던 것이 리뉴얼 됐는지 걍 포트라160으로 통합됐더라능;;)은, 특별히 화이트밸런스를 손 대지 않아도 될 정도의 사진이 많더라. 이 날의 사진만 그런 게 아니고, 그냥 대.체.로. 그런 편이더라는 짧은 경험에서 하는 소리다. (이 날의 촬영에서도 화밸 손 댄 거 엄청 많다 ㅠㅜ)

Pentax MZ-L | FA 80-320 | 1/250s f4.5 200mm | Kodak Portra160
 위의 필름 스캔과, 아래의 디지털 사진을 보시고, 실물의 색감은 대충 이 중간정도 된다고 보시면 되겠다.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800




먼저 포스팅하기도 했지만, 놀랍게도 이게 이날의 A컷.(자아... 언제나 그렇듯이 이제 다음이고의 사진 수준을 짐작하실 때다)
Pentax MZ-L | FA 80-320 | 1/90s f4.5 200mm | Kodak Portra160

원본에서 이런 저런 작업을 했지만 그건 뭐 늘 하는거고, 초록색이 좀 많이 끼어있어서 틴트만 살짝 건드려서 원하는 색을 뽑아냈다.

100% 픽셀로 보면 이런데, 필름스러운 그레인은 어느 정도 남겨두면서 입자감을 좀 다듬고 싶을 때에는, 노이즈 리덕션보다 스킨스무딩으로 처덕처덕 바르는 게 아주 편하고 쉽다. 결과물도 마음에 들고.


솔직히 말하면, 맨날 싸구려 필름만 쓰다가 상대적으로 두 배가 훌쩍 넘는 가격의 필름을 써 보니, 왜 비싼 필름을 쓰는지 알 것 같다. 어차피 현상-스캔에 들어가는 비용이 똑같다면, 싸구려 필름으로 그런저런 퀄리티의 사진만 얻을 것인지, 쫌 더 비싼 필름으로 퀄리티의 상한선을 높일 것인지는 각자의 선택이겠지만, 나는 걍 포트라160으로 막샷 찍는 게 마음이 편할 것 같다.(아.... 사둔 싸구려 필름은 어떻게 소진하지;;;)


같은 피사체인데 디지털로 찍으면 이렇게 나온다.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560
잘 찍고 못 찍고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raw 파일은 어퍼쳐가 프로세싱할 때 컬러 부스팅이 좀 많이 걸려있다.(개발자가 니콘 쓰나? -_-;;) 그래서 이게 좀 억제시켜서 떡지지 않게 해 놓은 건데도, 위의 투명한 필름의 느낌과는 또다른 맛이 있다.
그냥 저런 필름의 느낌이 재미있어서, 필름바디를 끊을 수가 없다...(응?)




봐. 디지털은 조금만 신경 안쓰면 떡지기 일보직전이잖아.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560



아니 뭐 물론 필름도 필름 자체와 스캔 장비의 DR 한계가 있긴 하지만서도....
내가 필름을 맡기는 포토마루는 JPG라도 오퍼레이팅 하시는 분이 내공이 꽤 상당해서, 그럭저럭 쓸만한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가의 TIFF 스캔을 하지 않아도 된........?)

Pentax MZ-L | FA 80-320 | 1/125s f5.6 320mm | Kodak Portra160



뭐 어쨌든, 계속 막샷을 좀 보시고...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56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56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80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800

Pentax K-5 | DA* 16-50 | Av mode 1/500s f2.8 16mm ISO 80

Pentax K-5 | DA* 16-50 | Av mode 1/500s f2.8 16mm ISO 80

Pentax K-5 | DA* 16-50 | Av mode 1/750s f2.8 16mm ISO 80
하 이거 좀 더 드라마틱하게 연출하고 싶었는데, 내공부족으로 실패.
화사한 연출도 해 보고 싶었는데, 귀찮아서 패스.


Pentax K-5 | DA* 16-50 | Av mode 1/350s f2.8 50mm ISO 80
위랑 아래랑 같은 피사체 다른 느낌.
Pentax MZ-L | FA 80-320 | 1/180s f5.6 320mm | Kodak Portra160
이거 다운받으면 exif에 f4.5로 돼 있는데 기록미스임;;

Pentax K-5 | DA* 16-50 | Av mode 1/180s f2.8 50mm ISO 80
이건 걍 브러시질로 꽃만 살려둔거. 그래 흔히 말하는 장난감.



Pentax MZ-L | FA 80-320 | 1/250s f4.5 135mm | Kodak Portra160
우오오 이게 내가 필름으로 찍은 사진이란 말인가~
하고 긴장하게 만들었던 사진.

꽤나 괜찮다.
(이쯤에서 "포트라160이 이정도면, 입자감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1회용 DSLR이라는 소리를 듣는 엑타100은 어느 정도일까?" 하는 궁금증이 한없이 증폭됐다)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28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28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400


몰라. 한동안 계속 막샷이야(긴 포스팅을 한 시간째 깨작이고 있으니 맛이 가고 있는 다음이고)

Pentax MZ-L | FA 80-320 | 1/90s f4.5 200mm | Kodak Portra16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350s f5.6 400mm ISO 280

Pentax MZ-L | FA 80-320 | 1/180s f5.6 320mm | Kodak Portra16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28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280
이 물방울보다 와이프님이 필름바디로 찍은 사진이 더 멋있어서 나름 쇼크.......



하긴 내 사진에는 감성도 없고 예술도 없고 ㅠㅜ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280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100


이건 뭐 식물도감도 아니고.... 난 대체 뭘 찍고 있는건가;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140


관곡지 한복판에서 저벅저벅 돌아댕기는 아기오리스러운 녀석. 귀찮아서 무슨 새인지는 찾아볼 생각도 안함.(화질구지겠지)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8 400mm ISO 560




이건 나름 시간이 좀 걸린 보정 결과물인데...
Pentax K-5 | Tokina AT-X 400 | Av mode 1/500s f5.6 400mm ISO 80
결과물에서는 시간의 흐름이 느껴지지 않으니까 뭐 걍 내 실력 부족으로 오래 걸렸겠거니 ㅠㅜ



그냥 그렇다고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