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링은 보링인데, 남들 다 하는거 + 중량밸런싱 작업 들어갑니다... 헤드포팅은 재생 헤드를 이용해서 미리 준비해 주는 쎈쓰!
준비물 중 일부입니다. 베르나 메탈가스켓과 박스 안에 있는 엑센트 경량 서지탱크. 경량에, 유체 흐름이 원활하도록, 서지탱크와 흡기매니폴드 내면이 매끈합니다. 옆에 굴러다니는 물건들은 재생헤드에서 헤드포팅작업을 위해 분해한 캠, 로커암, 벨브 등 등;;;
엑센트 재생 헤드를 사용한 헤드포팅 작업. 알고 보니 길치 머신에 있던 헤드도, 엑센트 재생이었습니다.... 전차주가 이미 한번 해먹었다는 뜻이군요 -_-; 헤드포팅 전문업체가 아닌지라, 저렇게 100% 수작업으로 삽질합니다 ㅠ_ㅜ
회장님 : "에~ 태어나서 한 구녕에 이렇게 오랫동안 손가락 쑤셔보긴 처음이야~" 사장님 : "오늘밤은 좋은 꿈을 꾸겠는걸요~ ㅋㅋ" 참고로 저날 그대로 날밤 까서 꿈은 구경도 못했습니다. 상태 안좋아 보이는 회장님의 입에서 삐져나온건 타임이가 물려준 육포.
끝없는 밸브 중량 밸런싱 작업에 삽질중인 사장님.
우여곡절 끝에, 흡기밸브 35그램, 배기밸브 46그램으로 밸런싱 성공! (이런 밸런싱 작업 두번다시 안하신답니다 ㅋㅋㅋㅋ)
벨브와 마찬가지로, 전자저울 갖다놓고 중량 밸런싱 중인 신품 피스톤+커넥팅로드+링+베어링 어셈블리. 제일 가벼운 놈 850그램과 제일 무거운놈 860그램.... 대체 어디를 얼마나 갈아내야 무게가 맞아떨어지는건지 -_-; 하~~~~~~안참 갈아내고서 "이제 5그램쯤 빠졌겠지?" 하고 달아보면 1그램 줄었고 -_-;;;;;;; 회장님의 인내를 시험하는 순간.
제일 위에 보이는 커넥팅 로드가, 가공 안된 850그램 어셈블리. 나머지 커넥팅로드는, 동하중과 응력 받지 않는 부분에서 고르고 골라서 열심히 갈아냈습니다... 이런 중량 밸런싱 작업도..... 두번 다시 하고싶지 않으시답니다 ㅋㅋㅋㅋㅋ
실린더 블럭 표면 마무리 작업중..... 인데.... 실린더 안쪽 찍어놓은 사진은 대체 어디로 도망갔지! 하여간 이렇게 해서 대략적인 준비작업이 몇일에 걸쳐 끝났습니다. 이제 조립 남았네요... |
준비물도 정리 됐고, 이제 조립만 마무리 하면 됩니다.... 라고 말해도, 조립하는데만도 몇시간 걸립니다 -_-; 피스톤 장착! 헤드 가스켓 얹고.... 헤드에 벨브 조립. 헤드에 캠축과 로커암까지....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뻔데기(벨브 리프터 자동 간극 조절기. 통칭 벨브 리프터 - 리후다. 정식명칭 HLA.)는 재생헤드에 있던것. 장착할 헤드에는 약 1000km 주행 전에 꼽았던 새 HLA가 들어갔습니다. 흡기매니폴더와 깨끗하게 청소한 인젝터 장착. 써모스텟도 장착이 끝났군요. 써모스텟 하우징을 창원에서 공수받은 엑센트껄 쓸라고 보니깐... 그대로 썼다간 엔진오일 체크하는 노브를 사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_-;;; 헤드 얹고..... 미션에 광이 나는 이유는 사진빨이 아니라 길치가 옆에서 죽어라고 닦아서.... -_-;;;; 타이밍 조정~ 배기매니폴더 장착 등 등. 저쪽에서 엔진 미미 조립중인데, 사진에서 보시면 파워오일 탱크 각도가 묘하죠? 저거 미미 밑으로 라인이 지나가야 하는데 다들 철야하고 몽롱한 상태에서 하다 보니 미미 위로 올라갔습니다. 재작업 ㅋㅋㅋㅋ 점화플러그는 순정 새걸로 들어갔고... ISC 모터로 넘어가는 호스 딸린 흡기 고무관(순정)은, 엑센트 서지탱크의 쓰로틀바디 각도 변경상 잠시 후에 커팅합니다.... 그리하여, 작업이 일단락 된 길치머신. 체크 결과, AFS를 교환해야 해서 새거 주문해 놨고(이미 도착했답니다), 진공호스 라인이 좀 길고 직경이 안맞는걸 임시로 맞춰만 놓은거라서, 역시 재작업 해야 합니다.(일요일에 작업이 끝나서, 어디 뭐 파는 곳이 있어야지 ㅠ_ㅜ) 하여간....이상한 차에 이상한 보링 하느라 다들 욕보셨습니다... |
그래서, 이 차 끌고 (물론 그 후 몇 가지 더 작업했지만) 2008 연비랠리 페스티발에 참가해서 종합 2위, 클래스 우승했습니다.
작업전
최고 연비 16.8km/L
작업후
최고 연비 22km/L
협찬 샵
롱미션 개조작업 : DK모터스 (충북 음성)
헤드 포팅 및 밸런싱 : 현대자동차공업사 (파주 금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