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8일 목요일

맥 iCal에 날씨 정보를 표시하고, 업데이트 쉽게 하는 방법

네이버 맥쓰사 카페에 iCal에 날씨정보를 표시하는 방법 이란 글을 아름이(tayapi) 님이 올려주셨다.

이제 슬슬 아이폰/아이패드용 각종 날씨 앱 열어서 일기예보 보는 것도 지겹고 하여....
좀 더 적당적당스런 방법으로 일기예보를 볼 방법을 찾고 있었는데, 위 글이 그러한 대안이 될 수 있겠다.

그런데, 위의 방법대로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질 않아서, 매 주 새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럼,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지는 않더라도, 반자동으로, 즉, iCal을 실행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일주일치가 업데이트가 되도록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정해진 시각에 iCal이 자동으로 실행되고 종료되도록 한다면, 업데이트도 자동으로 되지 않을까?

라는 아이디어에서 내 삽질은 시작됐다...





iCal에서 날씨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해서 보여주기!


우선, 날씨 정보를 뿌려주는 수상한 웹사이트에 방문한다.


뭐 대충 이렇게 생겼을 것이다.


아마, 자동으로 내가 접속한 지역의 정보를 인식해서 나타나 있을 것이다.

도시 이름(여기서는 "서울특별시, 대한민국")을 누르면, 좀 더 자세한 정보로 넘어간다.


대충 이런 느낌으로 생긴 화면이 나타날 텐데...
이 화면의 오른쪽 위를 보면 이런 게 보인다.


맨 오른쪽의 화살표에 마우스를 가져가보자....


어머나 친절도 하셔라.... 맨 위에 iCal 다운로드가 있네....

일단 클릭해서 다운로드...

여기까지는 앞서 소개한 원문과 똑같다. 원문에서는 단순히 이 파일을 열어서 iCal에 등록하는 방법이었는데... 우리는 업데이트가 되길 원하니깐...

다운받은 수상쩍은 파일을 정보입수해보자.


이쯤 되면 슬슬 눈치채신 분이 나올 법도 한데...

저 부분을 긁어서 복사하고...

iCal을 실행해서, 상단 메뉴 > 캘린더 > 구독을 눌러서, 긁어둔 주소를 붙여넣어보자.


적당히 이름과 라벨 색상, 설명을 달아주고.... 자동새로고침은 적당히 입력하자.
...... 지금 당장은 구분이 안되지만, 실행할 때마다 자동으로 갱신 정보를 긁어와서 업데이트까지 해 준다.

다만, iCal이 실행돼 있어야 "자동 새로 고침"이 제대로 동작하더라는 묘한 버그가... -_-;;



하여간, 몇 일 지난 뒤에 iCal을 실행해서 자동으로 날씨 정보가 업데이트 되는 화면을 보자.


대충 봐도 된 것 같다.




앞서, iCal이 실행되면 자동으로 날씨 정보가 업데이트 되도록 설정했었다.



iCal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것은, iCal 자체 예약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된다.

우선, iCal을 실행해서, 새 그룹을 하나 만들자. 대충 system alarm 정도라고 해 두자.
색은 눈에 잘 띄지 않는 무채색으로...


그룹을 굳이 만든 이유는, 이 그룹은 아이폰/아이패드로 동기화 할 필요가 전혀 없는 그룹이기 때문이다.

아이튠즈의 동기화 설정은 대략 이런 식으로, 체크만 빼버리면 될 것이다...





하여간, 그룹을 만들었으니, 일정을 생성해 보자.

별 거 없다. 이렇게 만들어보자.



시작되는 시간은, 대충 자동으로 업데이트 될 즈음으로 설정하면 된다.
종료 시간은 대충 5분 뒤로 잡고..
반복은 맨날 하도록.
알람을 "파일열기"로 지정해서, 시작 시간의 1분 전으로 설정. 여는 파일은 iCal이다.

이렇게 해 두면, 지정된 시간에 갑자기 iCal이 짜잔! 하면서 실행된다.



내가 할 일은, 잠시 후에 iCal을 종료해 주는 것 뿐...




사실은 Automator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iCal 종료까지 되도록 하려고 했는데,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못찾았다. (테스트 해 봤는데, 실패했다;)
자동으로 iCal이 종료되는 기능은 다음 기회에...;;;;

내 맥의 출고 주차 알아보기 (age of my mac) - 부록, 시리얼넘버 알아보기

내 맥의 나이 알아보기...

다들 지긋지긋하게 신뢰하고 있는 몹쓸 프로그램, 코코넛 배터리에는 내 맥의 나이를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그런데, 별 거 아니다.

그냥, 시리얼넘버를 기준으로 보여주는 것 뿐이다..

내 맥의 시리얼넘버 中 앞에서 네번째 다섯번째 숫자 두 개가 생산 주차를 나타낸다.

현재 시간에서 시리얼넘버 주차와 생산년도를 계산해서 그냥 보여주는 거다.....



그럼, 내 맥의 시리얼넘버는 어떻게 쉽게 보나?

애플 메뉴에서 맨 위의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누른다.

요렇게 나오는데...

버전 10.6.8 이라고, 내 맥 OS의 버전이 나와있는 곳을 두 번 클릭하면, 시리얼넘버(일련번호)가 나온다.


이렇게 일련번호가 보인다.

앞서 이야기했던, 출고 주차를 알아보자면, 시리얼넘버 앞에서 네번째 다섯번째가 04 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 맥은 2010년에 구입한 2009 late 맥북. 저 시리얼넘버대로라면, 내 맥은 2010년 4주차에 생산된 제품이라는 이야기다.

못믿겠으면, 해 보시라...


========추가=========

위 내용은, 라이언 OS를 탑재한 채 발매된 맥에서는 해당되지 않는 듯 하다.....
네이버 카페 맥쓰사의 범범범 님께서 제보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