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아침, 와이프를 모임장소에 내려주고 왔다.
주중에 입었던 옷들을 몰아서 세탁기 돌려놓고 나왔으니, 거의 다 끝났겠지?
IE (깜빡깜빡)
하 뭐야 ㅠㅜ
10년 넘은, 얻어온 세탁기라 이제 중요한데가 고장날 때가 된거야? ㅠㅜ 하긴, 그동안 필터만 청소하면서 잘 썼지 ㅠㅜ
IE 에러는 급수 에러인데, 하여간 물이 들어오지 못할 때 나오는 에러메시지란다.
그러니까, 수도꼭지를 열거나, 호스를 다시 제대로 연결하거나, 인렛 필터가 막혔으니 청소하는 정도가 소비자의 긴급 대처방안의 전부다. 그 외에는 "솔레노이드 밸브가 고장일 수 있습니다"란다.
그래 귀찮으니까 일단 온수 인렛에 냉수 호스를 장착해서 하여간 물이 들어가게 하자.
...안되네? 그럼 물 온도를 높여서 온수로 인식되게 해 볼까? 60도로 설정.
오 켜진다 물 들어간다 ㅋㅋㅋ
일단 돌아가니 밥좀 먹고.
...밥먹는 중에 삥꽁삥꽁 에러소리가 들린다.
아.... 헹굼은 온수 인렛으로 안되네;;;
다른 사례를 보면 거의 대부분 솔레노이드 밸브 고장이고, 구조가 단순해서 그거 말고는 뭐 없다.
그래서! 일단 열어보기로 했다.
(세탁기 처음 열어보는 다음이고)
10년도 더 넘은, 얻어온 빌트인 드럼세탁기 |
구조 뭐 알기 쉽네.
그러니까, 온수는 세제2번통으로 바로 연결돼 있고, 냉수는 섬유유연제통(헹굼), 세제1번통, 그 외 라인으로 3밸브 분기돼있다. 이러니 냉수 급수가 안되면 헹굼이 안되지.
빨간 소켓이 온수 솔레노이드 밸브 좌측 파란 소켓이 섬유유연제/헹굼 솔레노이드 밸브 백색 소켓이 다 썩은 메인 급수 솔레노이드 밸브 우측 파란 소켓이 그 외 라인으로 가는 밸브인데 아마 삶기 기능 히팅코어로 들어가는게 아닐지? |
내가 수리공도 아니고, 남는 솔레노이드 밸브가 어딨어?
...우리집 온수 호스는 연결도 안하고 살았잖아...?
썩은 솔레노이드 밸브를 볼트 4개 풀고 분해해서 살살 꺼내고, 온수 솔레노이드 밸브도 분해해서 썩은 밸브 대신 조립했다.(이 과정에서 샤프트 하나가 쏙 빠져서 도망갔는데, 어차피 하나만 조합해서 살리면 되니까;;)
그래서, 세탁기가 살아났다.
사용된 공구
이거 만원짜리 멀티툴입니다 https://daumigo.blogspot.com/2021/06/blog-post.html |
그냥 그렇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