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3일 토요일

필름 사진 몇 컷 추가작업 (MZ-L / Kodak Portra160 / Agfa VistaPlus200)

늘 다니는 포토마루에서 이마콘 가상드럼 스캔을 몇 장 더 했다.

뭐 늘 그렇듯이, 내 TIFF 스캔은 항상 16비트다...

이건 초상권때문에 공개한 적 없는 사진인데, 아무리 작업을 해 봐도 초상권에서 벗어난 것 같아서 뒤늦게 공개한다.

Pentax MZ-L | SA 12-24 | 1/30s f8 17mm | Kodak Portra160 + CPL
어이쿠 올려놓고 보니 폴라라이즈 브러시가 덜 칠해졌구나~

좌측 위 TIFF 스캔 원본, 우측 위 그 보정물
좌측 아래 JPEG 고해상 스캔 원본, 우측 아래 그 보정물
언제나 그렇듯이 JPEG 스캔으로 작업을 해 보고 부족함을 느끼거나 더 높은 품질이 욕심이 날 때 TIFF 스캔(이마콘 가상드럼 ㄷㄷㄷ)을 맡기는데, 이 JPEG의 날아가버린 하늘이 아쉬워서(내가 의도했던 건 멋진 하늘을 배경으로 인물은 역광의 라인아트 ㅋㅋㅋ 개뿔 ㅠㅜ) TIFF로 작업을 해 봤다.

작업 내용은 대충 스크린샷에 보이는 대로.

작업 결과는.... 무척 만족스럽다.







이건 얼마전의 수원 화성에서.

Pentax MZ-L | SA 12-24 | 1/125s f11 17mm | Agfa VistaPlus200
JPEG로 작업 해 보고는 암부의 디테일을 좀 더 살리고 싶어서 TIFF 스캔했다.
역시 TIFF 원본 - 보정본
JPEG 원본 - 보정본
말하고 보니 "JPEG 원본"이라는 표현이 좀 웃긴다.
JPEG 원본은, 롤스캔 직후 기본보정을 오퍼레이터가 작업해서 주는 결과물인데, 이때 어지간한 노출 보정은 돼서 나온다.

하여간 보정내용은 스크린샷을 참조하시고, 어쨌거나 난 이번 작업도 즐거웠고, 결과물도 만족스럽다.(취미생활은 이게 제일 중요한거다.... ㅋㅋ)


Pentax MZ-L | SA 12-24 | 1/125s f11 17mm | Agfa VistaPlus200

위에꺼랑 거의 같은 보정내용.





이건 저번에 그거인데......

Pentax MZ-L | SA 12-24 | 1/20s f8 17mm | Agfa VistaPlus200
좀 더 찐득한 색감으로 끌어내보고싶어서 TIFF 스캔...
TIFF 원본 - 보정본
JPEG 원본 - 보정본
컬러 작업도 전부 새로 하면서 원하는 맥문동의 보라색을 구현했고, 초록색도 마음에 들게 구현되었는데.....

신기한 건, TIFF 원본으로 대체 어떻게 작업을 하면 JPEG 원본처럼 되는건지 도통 모르겠다. 진짜 이건 오퍼레이터 노하우인가 -_-;;;





초창기에는 올렸지만 요즘은 잘 안 올리는 내용이, 브러시 작업이다.
옛날에는 브러시를 마스크처럼 보여주는 스크린샷을 올렸었는데, 요즘은 안 올리고 있다.

어차피 브러시는 작업 리스트에 보이니까, 브러시가 아닌 것으로 해결 안되서 브러시로 했다고 생각하고, 어느 영역을 어떻게 했는지는 이젠 각자의 상상에 맡기면 될 것 같다.
조금만 해 보면 어디를 어떻게 브러시질 해야 하는지 뻔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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