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겨울 무척 추웠지?
나야 운전하니까 열선시트 켜면 되는데, 뒷좌석에 타는 사람들은 "충분히 실내가 훈훈해"지기 전까지는 좀 추위에 노출되는 면이 있었다.
차 급이 급인지라 뒷좌석에 열선시트 뭐 그런 거 없다. (누가 이 차는 뒷좌석에 열선도 없냐고 그러더라.... 우리 아부지던가;;;;)
그래서 열선시트로 개조해볼라꼬 고민했다가... 순정시트 뜯고 배선 연결하고 스위치 달고 쌩 쑈를 해야 할 게 불보듯 뻔해서(새 차 뜯어서 손대기도 싫고 견적도 크고), 그냥 추가 시트를 얹기로 했다.
....스토닉은 뒷좌석에 시거잭 파워아웃이 없고 USB 포트 달랑 한개만 있네!?
USB 포트를 이용한 열선시트 뭐 그런거 요즘 좋은 제품 많이 나오더라.
5V 1A 기준으로 나오는 1인용 방석이 괜찮아보였다.
.....스토닉의 2열 USB 포트가 표준 500mA 이상을 지원하던가...?
설명서를 뒤적여봤다.
스토닉의 뒷좌석 USB 설명서 캡쳐 |
뒷좌석에 세 명 앉을 일은 거의 없으니까 USB 열선시트 두 개 준비하고, 이걸 연결할 USB 분기 파워 케이블이 있으면 되겠네?
.....열선시트에 아무 스위치가 없다고? 걍 꽂으면 따셔지는 타입이라고? (싸구려를 골랐더니 이런 문제가;;;)
그... 그럼.... 개별 스위치 달린 USB 허브를 쓰면 되겠지? 장비 2개까지만 연결할 거니까 별도 파워 필요없겠지? 차가 작으니까 운전석에서 팔 뻗어서 스위치 만질 수 있으면 중간에 사람 내려주고 내가 열선 끌 수 있겠지? 케이블이 튀어나오지 않는 디자인으로 측면에 포트가 나온 개별 스위치 달린 USB 허브도 있겠지?
열선시트는 어떻게 고정하지? 걍 대충 던져놓기만 해도 되겠지? 열선시트에서 나오는 USB 케이블은 어떻게 걸리적거리지 않게 고정하지? 뭔가로 붙여놓으면 되겠지? 어? 이게 더 스타일이 괜찮아보이는데? 어? 저런 제품도 있는데 왜 저걸 못봤지? 어? 그건? 어? 또 이건?
그렇게 속절없이 시간이 흘러흘러 낮에 공조기 22도 오토로 맞춰놓으면 에어컨이 틀어지는 시기가 돼 버렸다.
.... 열선시트 텄네;
그... 그럼... 그 자리에 그대로 통풍시트를 꽂으면 될 거 아냐!?
1인용 USB 통풍시트가 550mA 정도이고, 2~3만원 정도에 유통되는 것 같다. 어떤건 풍량 조절기능이 있기도 하고 뭐 제품도 엄청 다양하네.
풍량조절 그딴거 됐고(통풍시트에 앉았다는 거나 감사히 생각해라) 그냥 "USB! 저전력! 구리지 않은 외관!" 을 기준으로 젤 싼 거 찾았다. 중국산이고 하나에 1만원 쪼금 넘네...
USB 파워포트를 열고 스위치 달린 허브를 연결하고 운전석에서 손을 뻗어 안전하게 스위치를 컨트럴 할 수 있는지 (운전에 지장 없도록) 확인한 후 허브를 고정했다.
귀찮아서 선 정리는 안했다.
집에 굴러다니는 카메라가방완충파티션을 적당한 레이아웃으로 붙여서 시트에서 나온 전선이 덜렁거리지만 않게 고정하고, 순정 매트 밑으로 지나가게 했다. 누가 실내에서 센터터널을 넘어다니지만 않으면 발에 걸릴 걱정도 없다.
두 대 동시에 켜도 한 대 켤 때와 소리가 차이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스토닉의 2열 USB 포트는 일단 1.1A는 커버하는 게 분명하다.(이거 뭐 아무도 안 쓰는지 검색이 안되네;;)
저 제품의 송풍량은, 스토닉의 순정 통풍시트의 최대 출력과 비슷하다. 스토닉의 순정 통풍시트 풍량이 좀 시원치 않다는 소문이 있더라.(다른 차의 통풍시트를 쐬어봤어야말이지!? 난 이것도 매우 해피한데!?) 풍량은 대략 이런 정도구나 하고 생각하시면 되겠다.
올 겨울에는 이 자리에 그대로 저전력 카본 열선시트를 끼우고 통풍시트는 언더트렁크로 보낼 예정이다.
끗
아참. 가격.
링크 다녀오신 분은 알겠지만, 통풍시트가 개당 1만1천5백원, 스위치달린 USB허브가 2천7백3십원이다. 배송비 아쉬워서 해당 샵에서 이것저것 몇 개 더 샀다 ㅠㅜ
다해서 3만원도 안되네 -0-/
=========================
이 글은 스토닉 공식 동호회 러브스토닉 자유게시판에 "뒷좌석 USB 통풍시트"라는 제목으로 퍼올렸다.
=========================
스토닉 공식 동호회 러브스토닉 질문답변 게시판에서 모 회원님께서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직접 실험해 주셨다. 이 회원님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스토닉 뒷좌석 센터콘솔 USB의 출력은 1.1A인 것 같다. 어쩐지 뒷좌석에 열선방석 두개 동시에 켜면 미적지근하기만 하더라... 부품 스펙으로는 2.1A라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