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5일 일요일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 4. 외장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4. 외장  ← 지금 이 글

5. 내장 및 수납 (2021년 2월 14일 최종 업데이트)

6. 파워트레인/연비 (2020년 8월 9일 최종 업데이트)


8. 첨단사양? (2021년 3월 27일 최종 업데이트)

9. 앞으로 갈 길 (2021년 7월 31일 최종 업데이트)

10. UVO / 기아 커넥트 (2021년 7월 10일 최종 업데이트)









4. 외장 / 외관 (짧다)

결국은 디자인...인데...

딱 "기아 소형 SUV" 라고 할 만 하다.
언뜻 봐도 어디서 많이 보던 느낌이 스포티지스러운게 기아차는 분명한 것 같고, 자주 본 적은 없는데 왠지 낯이 익은게 분명 기아차고, 튀는 부분은 없지만 무던무던한게 기아차고...

기아차다.


디자인 자체는 그냥 호/불호가 취향에 의한거라 생각하면 되겠고, 내 취향에는 잘 맞는다.
코나는 너무 진취적(?)이고, 티볼리는 너무 투박하고, 트랙스는 롤센터가 무지하게 높아보인다.
QM3는 삼성 로고 붙는 순간 나한테는 쓰레기 취급이다.
아 그니까 트레일블레이저가 스타일이 꽤 괜찮아보이긴 하던데.....

뭐 이미 스토닉 샀으니깐!



나름 공들인 루프랙이며 C필러며 다양한 디자인 포인트가 있는데, 나한테는 그냥 관심없는 부분이다. 디자인이 안전과 성능에 관계된다면 중요한 부분인데, 그렇지 않다면 그냥 "그런가보다".


디자인 자체보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기능미"다.

사이드미러는 적당한 크기로 옆차선 보는데 지장이 없으며, (베뉴 너무 작....)
차체 요소요소의 곡선들은 세월이 지난 후 우그러진 게 쉽게 티나지 않을 것 같다.
뭐 싸구려 차라서 노크하면 깡통소리가 요란하지만.

평범하게 서서 썬루프 위가 보일 정도로 살짝 낮은 키는, 까치발 딛으면 어디든지 닦을 수 있다.(잘 닦진 않는다;)
이게 얼마나 키가 작냐면, 스토닉을 인도 보도블럭 위에 주차해 놓고 보도블럭 밑에 도로에 주차해 둔 QM6하고 키가 비슷하다. 마티즈랑도 걍 비슷한 키다.

꼴에 SUV라서 최저지상고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뒤에서 보면 밑에가 훤하다), 차고는 또 그리 높지 않고, 운전석에 앉으면 시트포지션은 엄청 낮은 것 같은데, 시야는 또 무지 시원하다.
...대체 어떻게 만들었지?

열선미러 옵션을 못 찾아서 사이드미러에 무슨 친수성 필름 붙여둔 다음날, 전 트림 공통으로 열선미러라는 사실을 알아버렸다;;;


휀더 주변의 플라스틱은... 현기차 전통의 녹나는 자리인데 녹난게 티가 안나게 생겼네?(아... 속에서 썩고 있을라나;;)
휀더 뒤에 머드가드가 없어서 옆구리에 흙탕물 튄 자국이 쉽게 남는다. 아무거나 사다 달아야 할라나...

헤드램프가 적법하게 LED 튜닝이 불가능 한 규격인 점은 아쉽다.
그 외의 등화류는 전부 LED 튜닝이 가능하니 나중에 전구 하나 둘 나가면 차근차근 질러야지.

순정 17인치 휠타이어는 205-55-17 규격인데, 예전에 205-55-15 탈 때랑은 또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오프로드 노면에 있는 자잘한 잡템들은 무시하고 지나갈 정도로 SUV에 어울린달까?
근데 넥센 타이어가 꽂혀있는데 성능은 좀 여러모로 구리다...
브레이크가 좀 밀린다고 알려져있던데, 브레이크도 좀 그렇지만 도통 타이어가 원하는 만큼 노면을 잡아주질 못한다. 넥센 타이어에 안좋은 추억 +1.(넥센이 뭐가 문제였냐고? 그립에 비해 마모가 빠르고, 숄더가 무지하게 약하다...)

후드(본넷뜨) 언저리가 깔끔하게 잘 맞물리는 것도 예전의 차들에서는 못봤던 마감. 
맨날 엔진룸이 먼지 한가득 할 일은 적겠군.



결국 그거다.

기아차스러운 디자인인데 "와!" 하는 부분은 없지만 "에이 뭐이래" 싶은 부분도 없다.

다들 그거 잊으면 안된다.

"이미 산 내 차는 그냥 이쁘다".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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