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5일 일요일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 5. 내장 및 수납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5. 내장 및 수납 (2021년 2월 14일 최종 업데이트)  ← 지금 이 글

6. 파워트레인/연비 (2020년 8월 9일 최종 업데이트)


8. 첨단사양? (2021년 3월 27일 최종 업데이트)

9. 앞으로 갈 길 (2021년 7월 31일 최종 업데이트)

10. UVO / 기아 커넥트 (2021년 7월 10일 최종 업데이트)









5. 내장 및 수납

뭐 어쨌든, 내 차는 썬루프때문에 최고트림이니까 그거 감안하고 보면 되겠다.

다들 허접한 느낌의 싸구려 플라스틱 재질갖고 뭐라카는데, 나한테 그런 비교를 바라나? 나 그런거 신경 안쓴다.
싸구려같으면 안 싸구려같게 뭘 덧빵바르든가.... 자꾸 사람들이 까먹는 것 같은데, 이 차 싸구려 맞다?
그래서 나도 생전 안 하던 대시보드 커버 하나 사서 얹어놨다.


듀얼쇼크 컨트롤러 느낌의 공조기가 마음에 든다 ㅋ
공조기 근처가 모닝꺼라고? 모닝이 스토닉 디자인을 쓰는게 아니고? (니들 모닝은 많이 봤지만 스토닉은 많이 못봤지?)



D컷 스티어링휠이 좋다 카는데..... 이 차에 이런게 필요할까 싶다.

수 많은 리뷰를 보면 이 핸들을 그렇게 칭찬하는데, 이거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다. 
핸들을 잡는 방법이 올바르다면.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봐라. 자기 습관이 원핸드 스티어나 크로스 스티어인지 아닌지. 그게 뭐가 문제냐고? 그걸 모른다는 자체가 문제인거다. 

니 운전방법은 뭔가 잘못됐다.


아참. 염원하던 열선핸들이다.



다들 뒷좌석 좁다고 난리다. 수많은 키 큰 유튜버들이 어느 소형 SUV가 가장 뒷좌석이 넓은지 비교하느라 안달이 나 있다.
뒷좌석 공간은 앞좌석 시트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차이가 많이 커진다.
앞좌석을 평범하게 운전하기 편한 위치로 세팅하고(적당히 풀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으며, 어깨를 뒤틀지 않고 비상등 스위치를 누를 수 있는 위치인데, 팔을 완전히 뻗지 않고도 핸들 상단을 잡을 수 있는 정도. 아마 핸들은 최상단으로 조정해야 할 거다. 생각보다 허리가 세워지고 생각보다 앞으로 바짝 가는 느낌이다) 뒷좌석에 대충 앉아봤다.


...무릎이랑 앞좌석 사이에 주먹이 들어가고도 한참 남는데? 헤드룸도 여유있는데?
내가 키가 작아서 그런가? (나 174cm...) 내 다리가 짧아서 그런가? 허리도 짧아서 그런가?

니 시트 포지션은 뭔가 잘못됐다.



시트 포지션을 적절히 잡았다면, 순정 룸미러로 봤을 때 뒷유리창 전체 + C필러/천장/러기지보드가 쪼금씩 보일 것이다. 순정 하이패스 ECM 룸미러의 크기는 아주 마음에 든다.



운전석 외의 좌석 위에 달린 손잡이는, 펴서 잡았다가 놓으면 탕 하고 올라가는 식이 아니라 뭔가 댐퍼가 들어있는지 부드럽게 스르륵 하고 올라간다. 요런거 또 좀 괜찮네.



최고 트림을 골랐더니 2020년식부터 통풍시트가 달려있다. 차 바꾸고 통풍시트가 제일 마음에 들었다 ㅎㅎㅎ




엄청 낯선 거. 한 가운데 비상등 옆에 도어락 스위치가 있는데, 각 도어 핸들에는 락스위치가 없다!?


이거 불편해서 어쩌나 싶었다.
...상관없더라. 설정에서 "P 모드로 놓으면 자동 열림"으로도 할 수 있고, 
설명서에 나와있는 내용이긴 한데,(아... 한국사람은 설명서 안 보지...)

앞좌석은 걍 레버 당기고 문 열면 열린다.
뒷좌석은 레버 당기고 놓은 다음 한 번 다시 당기고 문 열면 열린다.
물론 "갑자기 누가 내렸어요!" 하면서 도어락 스위치가 점멸하니, 어지간하면 도어락을 열어주는 게 마음 편하다.
이거 언제 편하냐면, 그 왜 그런 사람들 있잖아. 차가 아직 멈추지도 않았는데 문 열고 내릴라꼬 하는 안전불감증인 사람들. 그런 사람들은 "문 열어줘~" 하면서 문고리를 잡아당기고 있다. 문고리를 잡아당기고 있는 중에는 도어락을 풀어도 안 풀린다..... 그러니 나는 운전석에서 도어락을 몇번이고 잠갔다 열었다 잠갔다 열었다... 하아... 이제 그런 사람들한테 신경 안써도 된다. 

"응 걍 내려. 안 열려? 다시 열어봐. 이제 꺼져".



핸들 리모콘은 보통 기아차스러운 인터페이스다. 오디오 조작 인터페이스가 뉴 프라이드 탈 때랑 손가락 위치가 달라지는 게 없어 편하다.
크루즈 컨트럴도 붙어있는데.... 딱 하루 사용해보고 안쓰기로 했다. 나한테 필요없다. 나중에 다시 이야기할께.




컵홀더가 좀 골때린다.

이게 뭐랄까, "자! 우리는 이 차에 이만큼이나 많은 컵홀더를 달아줬어! 대단하지?" 라는 느낌이다.
물통 못담아둬서 안달났냐?
그런데 꽤 많은 유튜버들이 이 컵홀더를 매우 높게 평가하더라. 못찾은 사람은 없다고 아주 면박을 주기도 하고.
각 도어마다 텀블러 포켓이 있는데, 글쎄 이게 있으면 없는 것보다는 좋겠지만... 어따 쓰냐?
조수석 포켓에는 물티슈를 꽂아놨고, 운전석 뒷좌석 포켓에는 접이식 우산을 꽂아놨다.
운전석 포켓에는 밤새~출근하기 직전에만 텀블러가 꽂혀있고, 출근 도중 신호대기때 센터 컵홀더로 옮긴다.
조수석 뒷좌석 포켓은 그냥 영원히 아무것도 안 꽂힐 것 같다.

기아가 멍청한 점. 
이렇게 많은 포켓을 달아놨는데 아무 홍보가 없다. 자동차계의 LG같으니라고...

센터 컵홀더도 만만치않게 난해하다.


앞홀더와 뒤홀더가 크기가 다르다. 뒤가 좀 더 크다.
뭐 어차피 나는 뉴 프라이드에서 쓰던 저 재떨이를 앞홀더에 끼우느라 뒤홀더밖에 못 쓰지만;
그나마 암레스트를 슬라이딩 하면 뒤홀더도 거의 못쓴다;(텀블러를 꺼내기가 매우 불편하다)




글러브박스는 뉴 프라이드보다 얕아졌다.


청소용품 넣어놓으면 끝이네...
저 청소기는 라이프썸 청소기와 같은 크기에 출력이 좀 더 쎈 물건이라케서 샀는데, 아무리 써봐도 똑같은 물건인 것 같다(가격은 싸게 샀다. 판매자가 내 주문 이후에 가격을 +3만원 하더라;;)
그나마 내부가 V 자 형상이라 작은 물체부터 큰 물체까지 차곡차곡 찡겨서 운행중에 흔들리거나 잡소음이 나지 않는 건 다행이다.




슬라이딩 암레스트가 센터 콘솔 수납함을 겸하고 있는데, 슬라이딩 레인지는 미묘하다. 정말 미묘하다. 뭐 어차피 나는 암레스트 거의 안 쓰니까 관계는 없;;;

수납함은 넓지는 않은데 생각보다 깊다.
데드스페이스가 많아져서 이상한 전용 수납트레이 하나 사서 슬기롭게 배치해봤다.


트레이 상단에는 스모킹 아이템을. 하단에는 펜탁스 큐텐과 렌즈들.
요 스토닉 전용 트레이도 옥션 털어서 무료배송 7천원인가 줬다.




공조기 밑에 얇은 수납공간이 하나 있는데, 미끄럼방지처리 되어있다.


대략 전화기나 지갑 뭐 이런거 놓으면 적당할 것 같은 공간이다.
높이와 깊이가 은근히 충분해서, 다연장 시거잭으로 채울 계획이다.
여긴 사진처럼 아이팟처럼 쓰는 아이폰3Gs의 지정석이 됐다.
주차해뒀을 때 햇빛이 들지 않는 자리라서 "아이폰이 저절로 작동을 멈추는 온도"까지 뜨거워지지 않는다.






트렁크 적재공간은 큰 기대하면 안된다. 소형 SUV 중 제일 컴팩트하다.(차가 제일 작은데 실내는 비슷하게 확보했으니 적재공간이 줄어드는 건 물리적으로 당연하다?)
별로 안 크다. 안쪽으로 깊지도 않다. 일반 해치백보다도 적은 용량인 것 같다. 

수치상으로 보면 다른 소형 SUV들의 적재공간이 스토닉보다는 클 뿐, 다 대동소이하던데, 트렁크에 짐을 많이 넣고 다니면 필요할 때 짐을 넣지 못하게 된다는 걸 알아야한다. 
캠핑이라도 다닌다면 별개의 이야기겠지만, 일상생활속에서 중요한 건 "적재공간의 용량"이 아니라 "적재공간의 면적"이다.

다만, 바닥-러기지보드-에 달린 손잡이를 당겨 바닥을 통째로 틸트하면(손잡이는 그대로 러기지커버쉘프 밑에 달린 후크에 걸면 된다) 아래 숨어있는 또 한층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데, 높이가 미묘하게 낮아서 먼지털이개 정도나 들어가는 수준이다.
스쿠프때부터 쓰던실용적인 트렁크 정리함을 계속 사용중이긴 한데, 덕분에 더 좁아보인다.
이걸 덜어내고 바닥공간을 정리하는 게 여러모로 나은가... 고민중이다. 진짜 진지하게 고민중이다. 이 사이즈에 맞는 정리함이 시중에 없는 것 같다. 만들어야 하나?


이 또 한층의 바닥-러기지매트-을 또 틸트해서 열면 스페어타이어 공간이 있고, 이 안에 스페어타이어 대신 긴급 타이어 수리 펌프세트가 들어있다. 그 옆에 순정 러기지네트가 들어간 보따리가 있으니 필요하면 꺼내서 쓰자.


튜온몰에서 기아 순정파츠로 스토닉 전용 커버링 쉘프 정리함을 판매중인데, 차 구입하고 1년이 넘도록 이런 좋은게 있는지도 몰랐다. 기아의 마케팅은 정말 실망스럽다.




인슬라이딩 썬루프는 사용 편하고 안전장치 있고 다 마음에 드는데...
틸팅 관련은 원터치가 안된다. 요거 하나 아쉽네.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5. 내장 및 수납 (2021년 2월 14일 최종 업데이트)  ← 지금 이 글

6. 파워트레인/연비 (2020년 8월 9일 최종 업데이트)


8. 첨단사양? (2021년 3월 27일 최종 업데이트)

9. 앞으로 갈 길 (2021년 7월 31일 최종 업데이트)

10. UVO / 기아 커넥트 (2021년 7월 10일 최종 업데이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