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6일 월요일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 7. 소음/진동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5. 내장 및 수납 (2021년 2월 14일 최종 업데이트)

6. 파워트레인/연비 (2020년 8월 9일 최종 업데이트)

7. 소음/진동  ← 지금 이 글

8. 첨단사양? (2021년 3월 27일 최종 업데이트)

9. 앞으로 갈 길 (2021년 7월 31일 최종 업데이트)

10. UVO / 기아 커넥트 (2021년 7월 10일 최종 업데이트)











7. 소음/진동

첫 출시모델부터 수많은 리뷰에서 하는 이야기가...
풍절음은 그럭저럭 이해할 수 있지만 엔진 소음과 바닥 소음이 상당하다는 것이었다.
...
근데 그건 디젤 1.6 이야기고...


풍절음

 - 아직은 무시해도 좋은 수준이다. 
애초에 난 창문 열고 주행하는 걸 즐기는 편이라 이건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다. 
풍절음은 각부 고무몰딩 증설만 해도 간단하게 해결되는 부분이기도 하니, 나중에 웨더스트립들이 주저앉았을 때 차근차근 고민해 보기로 하자.
SUV 형태라서 테일게이트의 오픈된 공간을 통한 풍절음이 상당하다고들 하는데.... 많이들 민감하게 신경쓰시나보다. 창문 닫고 주행해도 잘 모르겠다.
창문닫고 썬루프 틸팅하고 고속화도로 주행해도 옆사람과의 대화에 크게 지장이 없다.


엔진 소음

 - 실내에서는 신경 안쓰일 정도로 조용하다. 밖에서 들으면 꽤 소란스럽다.
평범하게 다닐 땐 엔진 소음은 특별히 신경쓰이지 않고, 오히려 배기음이 좀 산만하게 들린다.(3기통 처음 몰아보는데, 3기통은 원래 이런가?) 엔진음보다 배기음이 압도적으로 크다(당연한가?).
엔진 소음 유입이 얼마나 적은가 하면, 꼭대기에서 110 찍고 저 앞에 있는 60 카메라에 맞춰 스포츠 모드로 차근차근 쉬프트다운을 하면, 쉬프트다운 해서 5,000 rpm을 넘어야 소리가 유입되더라.


엔진 진동

 - 이거 좀 있긴 있다.
아이들링 상태에서 시트가 진동될 정도다. 핸들은 당연히 살살 떨고 있고.
전에 타던 뉴 프라이드 디젤보다는 티도 안 난다.
중형차 이상 타시는 분들은 "어 이거 좀 많이 떠는데?" 라고 하는데... 컵의 물이 쏟아질 만큼 떠는게 아니잖아?
움직이기 시작하면 티도 안남.


바닥 소음

 - 심각하다.
바닥 전체에서 나는 소음이 아니라 타이어 소음이 휠하우스에서 증폭돼서 들리는 기분이다.
휠하우스 방음작업은 해야 할 것 같다.
언더코팅과 언더커버 방음작업은 마쳤는데, 이걸로 달라지는 방음정도는 그냥 기분탓이다. 뭐 작은 돌이 튀는 소리는 달라졌겠지만서도.



전체적으로 "작업할 필요"가 있다고 보면 되겠다.

내가 무조건 하는 작업으로 언더코팅을 해 뒀고, 언더코팅 후 언더커버 잡소음이 나는 것 같아 언더커버에 난연 신슐레이터도 붙여놨다. 언더커버 조립이 좀 치밀하지 못하게 돼 있어 초고속 주행시에는 소음의 원인이 될 것 같더라.


언더커버 작업은 취향이겠지만, 언더코팅은 기본적으로 다들 해야 하는것 아닌가 싶다.

예전 스쿠프는 밑바닥을 다 떼내고 실내 두툼한 흡음매트로 발라서 소음을 잡았었는데,


스토닉은 휠하우스 방음을 먼저 충실하게 해 두고 부족하면 실내를 뜯기로 결심했다. 휠하우스 커버를 떼 내고 방진패드/흡음패드를 발라야 할 테니.... 아.... 패드 면적이... ㅠㅜ

좀 여유있게 자재를 구매해 두고, 남으면 후드 방음에 써야겠다.

테일게이트 주변의 풍절음 대책은 좀 더 두고보자. 아직 티가 안 난다. 길들이기 안 끝나서 고속주행을 안 해서 그런가?





아무리 작업을 열심히 해 봤자 기본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이 차에 몇백만원을 발라도 아버지 타시는 에쿠스보다 조용하고 쾌적해질 수 없다. 
그게 참 동호회 다니면서 이런저런 작업된 차를 많이 만나봤지만... 준중형차에 백수십만원 들여서 열심히 방음작업해 봤자 그게 에쿠스(제네시스 통합 직전 마지막 모델)보다 조용하진 않더라.
그냥 돈 많이 벌어서 급 높은 차로 갈아타거나, 아니면 열심히 연구해서 포인트를 정확히 잡아서 작업해야지...

나는 그냥 언더코팅 이미 해 놨으니, 휠하우스 방음정도만 DIY로 마무리하련다.
어차피 이 차 가성비 짱이잖아? 작업도 가성비로 해야하지 않겠어?







썬루프 달린 기아 스토닉 Stonic T-GDI 1.0






5. 내장 및 수납 (2021년 2월 14일 최종 업데이트)

6. 파워트레인/연비 (2020년 8월 9일 최종 업데이트)

7. 소음/진동  ← 지금 이 글

8. 첨단사양? (2021년 3월 27일 최종 업데이트)

9. 앞으로 갈 길 (2021년 7월 31일 최종 업데이트)

10. UVO / 기아 커넥트 (2021년 7월 10일 최종 업데이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